업무/용어 | Posted by 은우 아빠 2008. 9. 22. 13:40

BPM 개관 및 구축 방법론


BPM의 도입
BPM이란, 말 그대로 ‘프로세스 관리’를 가리킨다.
-         기존의 프로세스를 제대로 관리함으로써 비용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가져오게끔 하는 것이다.
-         BPM Top-Down방식으로 진행된다. 때문에 성공적인 BPM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경영자의 실천 의지가 담보 되어야 한다.
 
BPM의 효과
낯선 업무들 속에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BPM의 도입은
-         업무 프로세스의 관리를 통해 일의 분배가 이루어져, 낭비되는 인력이 발생하지 않게 된다.
-         업무 프로세스의 표준화 작업으로 숙련도에 따른 업무능력의 편차를 줄여준다.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         BPM은 생산업무 프로세스에 문제점이 도출되는 것과 동시에 대응, 관리가 가능하다.
-         BPM은 프로세스의 가시화, 업무의 자동화, 통합된 시스템 환경을 제공한다.
-         BPM은 복잡한 서류작성 업무를 표준화 된 탬플릿을 제공함으로써 손쉽게 해결하고 복잡한 보고라인 또한 온라인 업무 프로세스 등으로 대체할 수 있게 한다.
 
BPM BPR
BPM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이 무엇이 다르냐고 묻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BPM BPR 이후의 지속적인 프로세스 관리를 의미한다. 기존의 많은 기업들은 BPR로 프로세스의 혁신을 시도해왔다. 하지만 BPR은 말 그대로 ‘Re-engineering, 즉 프로세스를 재정립하는 것이다. 때문에 BPR 이후의 관리 부재로 인해 많은 기업들은 업무에 혼선을 빚는 경우가 발생했다. BPM은 ‘Re-engineering’ 이후의 프로세스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제어해 줌으로써 업무처리 방식의 변경이 미치는 혼선을 최소화 한다.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정보를 별도로 분리함으로써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프로세스가 제대로 실행되게 강제함으로써 그 프로세스의 실행과정을 분석하고 개선, 관리하는 것이다.
 
BPR과 지식 경영의 차이점
BPR은 인간과 정보의 체계적인 조화를 의미하며, 상명하달 방식, 선형적 구조이고, 가치 창조를 글로 표현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는 전제하에 구현되며,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경쟁함을 전제로 한다. 확실한 지식에만 의존한다. 반면에 지식 경영의 특징은 효율성보다는 효과를 더 중시하고, 하의상달 형식, 네트워크 구조이다. 창의적, 즉흥적 방식에 장점이 있다. , 예측 불가능 상황에서 경쟁할 때 효과가 있으며, 암묵적 지식에 의존한다는 점 등이 그 특징이다. 그러므로 BPR이 지식 경영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더 구현이 용이함을 알 수 있다. 그래서 BPR에서 지식 경영으로의 움직임이 의미하는 것은 단순한 변화 이상의 심오한 무엇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